차량관리

엔진 점화 플러그

배나온아저씨 2024. 12. 21. 12:07

점화플러그 이미지 출처 - 네이버

점화플러그 입니다. 이것도 보통은 신경을 쓰지 않고 엔진이 먹통이 되었을때가 되었어서 확인을 하는 부품입니다.

이 점화플러그도 소모품임으로 주기적으로 갈아 주셔야 원할한 운행이 가능합니다. 

간략하게 점화 플러그의 종류를 알아 보도록 합시다.

 

일반      플러그

일반적으로 점화플러그 입니다. 수명은 30,000km 시 교체입니다. (..제 차는 8만인데....조만간 교체해야될듯)

 

백금 플러그

좀 좋은 점화 플러그를 쓴다고 한다면 백금플러그를 이야기 할수 있는데요, 80,000km 시 교체입니다.

 

이리듐플러그

이리듐플러그 입니다. 튜닝용으로 많이 쓰이고 있다고 하네요, 160,000km 시 교체입니다.(왠만한 차량 수명보다 김)

 

일반플러그 같은 경우에 가격이 엔진에 따라서 가격이 다르지만 

3~10만원 정도에 셋트를 구매 하실수 있습니다.

 

백금 플러그 같은 경우에는 가격이 일반플러그의 1.5배에서 2배 정도의 가격으로 팔고 있습니다.

 

이리듐플러그 같은 경우에는 2배에서 3배정도의 가격으로 판매 되고 있습니다.

 

다른 부품에 비하여 부품가격이 비싸지는 않으니 플러그를 직접구해서 공임만 주고 교체 하시는 것도 좋으실듯 합니다.

 

번외로 예전에 자동차 플러그 교체 해야되는데 교체할 부품이 없어서 임시로 운행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이미지 출처 - 네이버

보통 저 극사이에서 불꽃이 튀는데 카본이 쌓여서 실화가 있는 경우 청소를 하면 되지만 불꽃으로 인해 마모가 되는 경우 

저 극 사이 부분을 좀 우그려서(;;) 불꽃이 좀더 잘튀게 해서 운행을 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뭐 지금은 이런식은 비추드립니다. ^^

 

보시다시피 점화 플러그는 소모품이라 생각보다 잘 고장날수 있으니 잘 준비하시고 정비 받으시길 바랍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