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관리

엔진오일 컨넥터 유입

배나온아저씨 2024. 12. 19. 09:19
반응형

엔진오일이 센서에서 압력을 받아 배선으로 유입이 되고 라인을 따라서 퍼지는 증상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벼운 유입일 경우 엔진 배선 교환 및 ECU 세척 정도로 끝날수 있으나 ECU가 사망하여 고액의 수리비용이 나갈수 있으니 외제차인 경우( M272 엔진 모델과 같은 거의 모든 벤츠 모델) 엔진 오일을
교환할때 컨넥터를 점검하여 오일 누유가 있으면 미리 수리를 하셔야 됩니다.

밴츠 같은 경우에는 캠축센서에서 누유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오일이 한 컨넥터에서 발견이 되면 그부분만 교체하는 경우가 대다수라 오일이 배선에 잔존해 있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유입이 되는 경우가 있으니 컨넥터 오일 유입을 수리하신다면 시간을 들여서 한번더 점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문제의 캠축센서


오일의 양이 평소보다 많아 줄어들게 된다면


피스톤의 실링이 손상되어 안쪽으로 유입되 소모되어 카본도 다량 발생되고 오일소모도 많아지니 의심해볼수있습니다.

고가의 부품들의 수명과도 연관되니 유의하셔서 잠검 받으시길 바랍니다.


 

국산 차인 경우에 엔진오일의 증가 이슈도 있습니다. 날씨가 추워짐에 따라서 오일이 유입되여 소모되는 방향이 아닌 역으로 연료가 오일측으로 유입되어 오일양이 늘어 날수있습니다. 이런경우 오일점도등의 영향을 미치게 되어 오일이 역활을 못하게 되는 일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문제는 설계상에서 막아할 중대 문제기는 하지만 관리 방면에서는 겨울철에 충분한 예열을 해줌으로서 어느정도 막을수가 있습니다. 오일유입이 확인되신다면 수리하신 다음에는 예열하는 습관을 해주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현재 특히 하이브리드 차량에서 오일유입 현상이 두드러지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으며 제조사 측에서 ECU업데이트 같은 방법으로 예방하고자 하나 현재로서는 오일이 증가가 된다면 오일을 교환 말고는 뚜렸한 대책은 없는 상황입니다.

 

엔진오일은 그만큼 자동차 엔진의 수명과 관계된 관리 항목이니 잊지말고 관리 하시길 바랍니다.

 

다음에 또 뵙겠습니다.

 
 

'차량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엔진 점화 플러그  (0) 2024.12.21
냉각수 관리  (0) 2024.12.21
자동차 배터리 관리  (0) 2024.12.19
연료펌프 관리  (0) 2024.12.16
엔진오일 관리의 기본  (0) 2024.12.16